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15회 5분발언 - 임말숙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해운대구의회 조회수 832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대천공원 확대조성과 체육공원시설 확충 필요성에 대한 제언
날짜 2015-10-23

임말숙의원
▶ 제215회 임시회 2차 본회의
▶ 2015. 10. 23



- 대천공원 확대조성과 체육공원시설 확충 필요성에 대한 제언


 


  사랑하는 해운대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이문환의장님, 이명원부의장님, 선배․동료의원님 그리고 백선기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좌1․3․4동 출신 임말숙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대천공원 확대조성과 체육공원시설 확충 필요성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제언에 앞서 먼저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0월 17일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른 새벽 시간에 대천공원에 구청장님을 비롯한 많은 공무원들이 직접 방문하셔서 현장구청장실, 주민들과의 소통의 구정을 펼쳐주신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마다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단연 녹지와 공원의 확대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해운대구의 도시공원 수준은 규모와 시설 면에서 세계적인 대도시의 공원에 비해 매우 미흡합니다. 좌동 대천공원은 신도시 건설계획에 따라 1992년 도시공원조성 계획에 의거 조성된 공원으로서 부산의 대표적 명산인 장산을 찾는 등산객들과 주민들이 즐겨 찾는 여가공간으로 연면적 7만 8,153㎢ 광장, 운동시설, 야외무대, 유희시설 등 공원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천공원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기도 합니다.
  첫째, 대천공원은 규모가 협소하고 기능이 미흡합니다. 대천공원의 연면적은 7만 8,000여 제곱킬로미터이지만 이는 아파트 주변 녹지대와 춘천변 도로 및 광장, 녹지대를 포함하는 전체 면적으로 주민들께서 사실상 공원이라고 인식하는 순수 대천공원 면적은 협소한 실정이며, 가족단위의 휴식과 힐링을 위한 공간, 도시 속에서 자연을 만나는 문화와 생태공간으로서의 시민공원 기능이 부족합니다.
  둘째, 이용시설이 부족하고 사유지가 많습니다. 공원 내 공원시설은 공연장, 평의자, 종합놀이대, 운동기구 그리고 산림생태관찰센터와 화장실 등으로 이용시설이 매우 부족하며, 대천공원 상부 개인사유지에 조성된 텃밭, 비닐하우스 등으로 공원 주변 경관이 불량하고, 사유지에서의 불법행위가 빈번합니다.
  셋째, 장산 등산객의 공원이용 통행이 불편합니다. 공원 입구에서 체육공원까지의 도로가 협소하여 차량과 자전거 그리고 등산객들이 혼재되어 있어 주민통행에 많은 불편이 있으며 또한 별도의 주차장이 없어 주말이 되면 불법주차로 인해 불편이 많습니다.
  따라서 대천공원과 체육공원의 활성화를 위해 석산농원 일대의 사유지를 매입하여 공원의 확대와 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도입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제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대안으로 예를 들면, 대천공원 야외무대에 대형스크린을 마련하여 이야기와 추억이 있는 야외영화관을 마련하거나 대천공원 호수 주변에 실개천과 분수대를, 그리고 산림관리소 부근에 음악도서관을 설치하는 등 체육공원 일대에도 체육시설을 보강하여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신시가지가 조성된 지도 벌써 20여 년이 되었으며, 1995년 30만 5,000명에 불과하였던 우리 구 인구는 10년이 지난 현재 42만 6,000명으로 증가하였고 또한 우리 구에는 70여개의 공원이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어린이공원에 불과하며, 규모와 시설, 접근성, 이용도 측면에서 대천공원이 가장 앞서고는 있으나 해운대를 대표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1회 타종)
  삶의 질이 중시됨에 따라 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는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실정에서 언젠가는 공원의 확장은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며, 무엇보다 대천공원 주변 사유지의 경관 불량과 불법영업 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대천공원 확대를 위한 정책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7일 현장구청장실에서 주민들이 건의한 민원 사항이 모두 해결되기를 지역 의원으로서 재차 건의를 드립니다. 이러한 소통의 현장 행정이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해결된다면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신뢰는 물론 구청장님이 추구하는 행복도시 해운대를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2회 타종)
  다시 한 번 공원의 활성화와 현장구청장실에서의 주민 민원사항들이 해결되기를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제215회 5분발언 - 임말숙의원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제215회 5분발언 - 임말숙의원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