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35회 5분발언 - 김백철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해운대구의회 조회수 1032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하천관리팀 신설에 관하여
날짜 2018-07-31

김백철의원
▶ 제235회 임시회 2차 본회의
▶ 2018. 7. 31



- 하천관리팀 신설에 관하여



  안녕하십니까? 좌 1․3․4동의 김백철 의원입니다.
  이 무더운 여름 ‘사람중심 미래도시 해운대’ 만들기에 전념하시고, 42만 해운대구민들을 위해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홍순헌 구청장과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35회 임시회기 중 본 의원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과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들께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해운대구의 하천관리팀 신설 필요성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스크린을 보시면서 먼저 해운대구의 관내 지방하천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P/T자료 - 끝에 실음)
  이 사진이 어디인지 아시겠습니까?
  수영강 야경의 모습입니다. 수영강은 정관 임곡리에서 수영1교까지 총 19.2km에서 우리 구가 8.2km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관광특구 활성화 지원 사업에 수영강 리버 크루즈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서 국비 총 1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다음은 석대천입니다.
(P/T자료 - 끝에 실음)
  철마 안평리에서 수영강 합류점까지 총 7.75km입니다. 우리 구는 4.75km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이 석대천은 전국에 이름난 몇 안 되는 물안개가 피어나는 곳으로 소문나 있습니다. 동천교를 중심으로 아침에 피어오르는 물안개와 먹이를 찾는 왜가리, 그리고 각종 조류가 떼를 지어 날아들고 운동을 즐기는 시민들과 어우러져 노는 모습은 생태하천으로 탈바꿈하는 것을 보여주는 현장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송정천입니다.
(P/T자료 - 끝에 실음)
  송정천은 기장 내리에서 송정2호교까지 총 4.7km이고, 우리 구는 1.77km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4월이면 학생, 주민들과 재첩 깨기 행사가 개최되는 아름다운 하천입니다.
  여기는 우동천입니다.
(P/T자료 - 끝에 실음)
  해운대 센텀 두산위브아파트를 끼고 동백교 우동 해안까지 1.99km 전 구간이 우리 관할인 하천입니다. 2009년부터 총 9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1급수의 맑은 물이 흐르는 생태하천으로 변신해서 지금은 지역주민의 산책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춘천천인데, 춘천천은 장산계곡에서 동백교 인근까지 총 6.3km에 이르는 구간으로 전 구간이 우리 해운대구 관할입니다.
(P/T자료 - 끝에 실음)
  해운대 신시가지를 관통해서 주변 산책로 등 친수공간으로 많은 지역민들에게 아주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5개의 주요 하천을 해운대구 관할로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요 하천에 대해서 담당 관리하는 부서의 현황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P/T자료 - 끝에 실음)
  도시디자인과, 건설과, 건축과, 이 3개 과에서 업무분장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건설과에서 유지․개량․보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하수시설물 유지관리는 도시디자인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배수 인허가 부분에서 건축법에 의해서는 건축과에서, 그리고 주택법, 도정법(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서는 건설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분장 현황 속에서 건설과 직원 1명만이 하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하천 전담 관리팀이 절실히 필요한 것입니다.
  재난사고와 관련한 싱크홀, 그리고 지반침하, 도로침수 및 이런 수질악화 등을 대비해서 노후 하수관리 정비 등 하수시설 업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타 구․군에 비해서 하수시설이 길고 하수 발생 관할 인구 수가 월등히 많아서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하천 공사도 지금 진행되는 추진이 미비한 상태이고, 관광시설과 그리고 하천 연계로 하천 개발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향후 하천의 친수공간에 대한 주민들의 아이디어와 하천 간의 민원 처리에 대해서 신속한 업무 추진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산시 16개 구․군 중에서 14개의 하천 및 하수전담팀 운영에 우리 해운대구만 지금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해운대구가 없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1회 타종)
  다음으로 현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P/T자료 - 끝에 실음)
  현재 부산시 16개 구․군 중에서 하천하수계 현황입니다. 나누어드린 첨부자료를 보시면 되겠는데, 중구와 해운대구가 없습니다. 중구는 하천이 없기 때문에 담당부서가 없는 것입니다. 해운대구는 이런 아름답고 훌륭한 하천이 5개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담할 수 있는 전문 부서가 없습니다.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인데 속히 하천관리팀 신설로 친환경 도시재생 추진사업을 위해서 해운대구에 적극적인 조직업무 편성을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제235회 5분발언 - 김백철의원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제235회 5분발언 - 김백철의원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