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36회 5분발언 - 서정학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해운대구의회 조회수 988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석대천 유지용수 공급지연 대처 촉구
날짜 2018-10-08

서정학의원
▶ 제236회 정례회 1차 본회의
▶ 2018. 9. 4



- “석대천 유지용수 공급지연 대처 촉구”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주민도시보건위원회 서정학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반송 석대역에서 고촌역 간 2.92km 구간에 설치된 석대천 유지용수 공급시설이 준공 8년이 지난 현재까지 가동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 표명과 함께 조속한 시일 내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석대천 유지용수 공급시설은 부산광역시 생활하수과에서 사업비 25억 원을 들여 지난 2010년 준공하였으며, 분당 10.5톤의 유지용수를 공급하여 석대천의 건천화 및 수질 악화를 예방하고, 수생태계의 원활한 보존 관리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하였습니다.
  하지만 준공 이후 8년이 지난 현재까지 단 한 번도 가동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석대천의 수질은 악화되고 있고, 모기 등 해충 발생에 따른 반송지역 주민들의 생활 불편도 전혀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지용수 공급체계는 동부하수처리장의 방류수를 펌프질을 통해 반송중계펌프장으로 공급하고, 또다시 반송중계펌프장에서 고촌역 유지용수 공급시설에 하천 유지수를 공급하여 석대천 상부에서 방류하는 체계로 되어 있습니다.
  동부하수처리장에서 반송중계펌프장까지는 정상적으로 펌프질이 가동되어 하천 유지수가 공급되고 있으나, 반송중계펌프장에서 고촌역 유지용수 공급시설까지는 현재까지 가동되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이로 인해 석대천 상부에서 하천 유지수가 전혀 방류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에서는 그동안 수차례 부산시에 유지용수 방류 요청을 하였다고는 하나 미온적으로 대처하였고, 어찌 된 일인지 유지용수 공급에 따른 전기료조차 반영되지 않았고, 준공 후 8년간이나 사업비 25억 원의 시설을 무용지물[無用之物]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민설명회 때 부산시에서 약속한 분수 시설과 무대 및 조명 시설도 함구무언[緘口無言]으로 일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지역 주민들은 유지용수 공급시설의 미가동이 단순 전기료 미확보에 따른 문제라기보다는 뭔가 숨기고 있는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을 하고 있으며, 장기간 미가동에 따른 불만도 가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에서는 반송 주민들의 생활 불편과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부산시와 협의해 주실 것을 바라며, 지난 8년간 유지용수 공급시설이 가동되지 못한 것에 대한 명확한 사유도 함께 밝혀 주실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석대천은 문화시설이 부족한 반송 주민들에게는 삶의 젖줄과 같이 주민을 품을 수 있는 유일한 공간임을 인지하시고, 하루빨리 수생태계의 회복을 위한 유지용수 공급시설이 가동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는 바입니다.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
제236회 5분발언 - 서정학의원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제236회 5분발언 - 서정학의원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