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41회 구정질문 - 박기훈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928
구분 구정질문
주제 도시공원 조성 추진실태 및 공원일몰제 대책 마련
날짜 2019-05-14

박기훈의원
▶ 제241회 임시회 2차 본회의
▶ 2019. 5. 14


- 도시공원 조성 추진실태 및 공원일몰제 대책 마련


  존경하고 사랑하는 해운대주민 여러분! 그리고 해운대구의회 이명원 의장님과 임말숙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사랑중심 미래도시’ 해운대 건설에 앞장서고 계시는 홍순헌 구청장님을 비롯한 구청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기훈 의원입니다.
  해수욕장과 온천 등 수려한 자연경관과 풍성한 관광자원을 갖춘 우리 해운대구는 지난 1994년 관광진흥법에 따라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래로 전 세계인이 찾아오는 명실상부[名實相符]한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도시가 되었습니다.
  국제적인 관광도시가 되기 위해 도시가 갖춰야 할 요건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마는 오늘 본 의원은 그중에서도 해운대구의 도시공원 현황에 대해 질의하고자 합니다.
  도시공원이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도심의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과 휴양, 그리고 정서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설치 또는 지정된 공원이라 합니다.
  3월 말 기준 해운대구가 조성 계획을 갖고 있는 도시공원의 등록 수는 총 74개로 292만 6,562㎡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조성된 공원의 수는 51개소로서 71만 5,604㎡로 24% 가량의 조성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각 동의 공원 수를 보시겠습니다.
(P/T 자료는 끝에 실음)
  우동 13개소, 중동 9개소, 좌동 18개소, 송정동 4개소, 재송동 5개소, 반여동 15개소, 반송동 10개소로서 앞에서와 같이 74개소의 공원이 292만 6,562㎡로 등록되어 있으나 이 중 기 조성된 공원의 수는 우동 9개소, 중동 4개소, 좌동 17개소, 송정동 1개소, 재송동 4개소, 반여동 11개소, 반송동 5개소로 이처럼 기 조성된 공원의 수는 51개소로 면적으로는 우동이 60%, 중동이 7%, 좌동이 88%, 송정동이 2%, 재송동이 29%, 반여동이 8%, 반송동이 5%로 총 71만 5,604㎡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중 10년 이상 장기미집행 공원의 수는 그린공원과 어린이공원, 소공원을 포함하여 총 16개소로서 전체 미조성 도시공원 수의 20%가 넘는 실정입니다.
  이를 다시 지역적으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P/T 자료는 끝에 실음)
  해운대 갑과 을 지역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해운대구가 조성계획 중인 공원부지 총면적은 우동, 중동, 좌동, 송정동을 포함한 해운대 갑 지역이 44개소로서 187만 4,573㎡이고 그리고 재송, 반여, 반송을 포함해 해운대 을 지역은 30개소로서 176만 7,593㎡로 94% 비슷한 면적의 부지를 도시공원으로 계획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조성된 공원의 현황을 보시면 해운대 갑 지역은 31개소로서 59만 1,960㎡인 반면 해운대 을 지역은 20개소로서 12만 3,644㎡로 갑 지역이 을 지역의 면적에 비해 5배가량, 80% 더 많이 조성되고 있고, 개소로는 36% 더 많이 공원 조성 사업이 진행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해운대 갑 지역이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특구로서 도시공원의 필요성이나 수요가 높음을 충분히 감안하더라도 해운대 을 지역이 상대적으로 홀대받고 있음을 부인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그에 대한 해운대구의 예산 편성은 편파적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좌동의 대천공원은 장산 등산로 초입에 위치하여 전국의 수많은 등산객과 관광객을 유치하는 해운대를 대표하는 도시공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면 재송, 반여, 반송지역은 어떻습니까? 지역을 대표하는 도시공원이 있습니까? 지역을 대표하는 멋진 도시공원이 조성되기를 모두가 간절히 원하고 있으며 어린아이, 청소년,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그런 공원이 우리 곁에 있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관광특구 안에 지정돼 있음에도 소외되고 있는 송정동 지역은 어떠하십니까? 어린이공원인 솔바람공원만이 조성되어 있는 현실입니다. 재송, 반여, 반송의 지역뿐만 아니라 건강과 휴양, 그리고 정서 생활을 향상시키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저희 해운대구 주민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예산 편성 중에 해운대 을 지역이 복지 예산 비중이 높다는 이유는 어느 근거 사항입니까?
  노인 인구가 많다고 해서 그와 동반된 도시공원의 부족과 노인 인구 비율이 많다고 해서 복지 예산이 많다는 것은 본 의원이 이해하기 힘든 사항입니다.
  그러나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홍순헌 구청장님을 비롯한 구청 공무원 여러분! 지금까지 해운대를 지키고 해운대를 만들고 살아오신 장본인들은 지역에 계시는 어르신들입니다. 존경하여야 하며 존중받아야 합니다.
  만약 현재대로 공원에 대한 조성 및 예산에 편차가 생길 경우 향후 시행되는 공원 일몰제 시행은 자칫 해운대구 지역의 균형 발전에 저해되며, 공원이 낙후된 지역은 더 낙후되며 소외된 지역은 더욱더 소외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향후 지역의 도시공원 조성과 불과 1년 앞으로 다가온 공원 일몰제에 대해서 해운대구가 어떠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직접 구정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지역민의 복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공원 조성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입니다. 그런데 이처럼 지역에 따라 도시공원 조성 계획과 실제 조성된 공원의 수가 큰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지요?
  둘째, 해운대구의 장기미집행 공원과 불과 1년 앞으로 다가온 공원 일몰제에 대해 해운대구는 어떠한 대책을 강구하고 계시는지요?
  셋째, 도시공원의 활성화를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행정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도시공원 조성을 위한 관련 부서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T/F팀 형태의 도시공원전략추진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은 어떠하십니까?
  마지막으로 해운대구의 도시공원 시설 문제는 정말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 사업을 원활하게 하려면 몇 년 치의 구 예산을 몽땅 쏟아부어야 할 만큼 이 이상 더 크고 중요한 사업도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무엇보다도 우리 구청장님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한 때입니다. 보다 적극적인 예산 확보와 대책 마련이 있으신지요?
  이상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보충질문)

  답변해 주신 홍순헌 구청장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도시 전문가답게 오늘 명쾌한 답변을 해 주셔서 진심으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답변 중에 공원 조성률을 보면 말입니다. 재송, 반여, 반송이 85.3%가 많다는 것을 인정은 합니다마는 현실에 맞고, 주민의 피부에 맞는 그런 행정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고 또한 해운대구 장기미집행 공원과 공원일몰제 시행에 따른 추후 공원 조성을 보면 해운대수목공원과 명장공원이 조성 진행 중에 있으나 해운대공원, 동백공원, 동래해운대공원, 장지공원 등 우동에 집중되어 있는 사실을 알고 계시죠?
  또한 송정동의 윤슬공원도 추진돼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라도 해운대구 공원 실태에 대해 다시 한 번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주민의 건강과 휴양, 정서 생활을 향상시키는 사업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소외된 공원, 소외된 지역, 그리고 무엇보다 소외된 주민이 없도록 물 샐 틈 없이 행정의 그물망을 펼쳐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철저한 시설물 관리로 쾌적한 도시 환경과 깨끗한 도시공원을 조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함께 해운대구의 균형 발전에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답변해 주신 홍순헌 구청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
제241회 구정질문 - 박기훈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41회 구정질문 - 박기훈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