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43회 5분발언 - 최은영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849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여행을 일상처럼, 일상을 여행처럼
날짜 2019-08-29

최은영의원
▶ 제243회 임시회 1차 본회의
▶ 2019. 8. 29


- 여행을 일상처람, 일상을 여행처럼


  ‘여행을 일상처럼, 일상을 여행처럼’
  사랑하는 해운대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임말숙 부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사람 중심 미래도시 홍순헌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무더위를 잘 이기고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기쁩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좌2동, 중2동, 송정동 더불어민주당 최은영 의원입니다.
  여름내 해수욕장을 찾는 주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애쓰신 관광시설관리사업소 직원 여러분과 해경, 119소방대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저는 우리 송정과 해운대의 관광객 장기체류 유치를 통한 사계절 관광상품화 콘텐츠에 대한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여행객에게 일상을 여행처럼 선사하는 일명 ‘송정 한 달 살기 프로젝트’입니다. 송정은 여름 휴가 이후 한산한 뷰(view) 좋고 시설 좋은 펜션과 민박집들이 많습니다. 때마침 올 9월부터 민박촌 개선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라 민박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요 관광지 랜드마크(landmark)를 찍고 이동하기 바쁜 여행의 시대는 갔습니다. 요즘의 관광 트렌드(trend)는 현지인처럼 지역의 문화와 생활에 녹아들어 여행자가 아닌 현지인의 관점으로 한 도시를 깊게 바라보며 그 도시에서만 누릴 수 있는 활동을 느긋하게 즐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갈수록 여행 인구는 늘고 즐기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송정은 조용한 바다인 반면 서핑과 같은 액티브(active)한 해양레저를 즐기기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세대 불문, 국적 불문 좋아할 만한 곳입니다. 장기체류를 통해 서핑 배우고 즐기기, 해안을 따라 느리게 폐선부지 걷기, 송일정에서 멍 때리며 일출과 일몰 즐기기, 해녀촌과 송정시장의 싱싱한 해물 먹방, 구덕포의 카페거리 등 얼마든지 좋은 프로그램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근 달맞이언덕의 갤러리 체험과 삼포길 걷기, 영화의 전당과 영화의 거리를 통한 영화 체험, 청사포 조개구이 먹방과 다릿돌전망대, 솔밭예술마을 등 우수한 관광자원들이 너무 많습니다. 한 달이 짧다고 느낄 만큼 멋진 곳이 우리 해운대입니다.
  둘째로 안정적 관광산업을 위한 새로운 문화 콘텐츠 생산을 제안합니다.
  ‘파울로 코엘료의 소설 <연금술사>와 <순례길>을 통해 산티아고 순례길이 세계인들의 문화코드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 구절이 의미하는 것을 아시겠는지요? 한 사람 혹은 한 작품으로 스페인의 산티아고가 유명해진 좋은 사례입니다. 이와 함께 이정표 역할을 하는 일명 ‘노란 조개’는 산티아고 순례길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스페인 세비아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유서 깊은 도시이기는 하나,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에 비해 작은 도시입니다. <세비아의 이발사>라는 제목의 이야기가 나오고, 로시니가 동명의 오페라를 만들면서 문화관광 필수코스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비슷한 사례를 찾자면 이외수의 화천이라든지 전유성의 청도 등이 있습니다.
  우연히 그곳의 매력에 빠진 작가가 작품을 쓰고, 그 작품 속의 도시가 콘텐츠가 되면서 지속적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이끕니다.
  장기간 해운대의 바다 가까이에서 글 혹은 그림, 웹툰 등의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은 예술가들에게는 가히 로망일 것입니다. 유명인이면 좋지만 꼭 유명 작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시대에 맞게 유명 유튜버도 좋습니다. 숙박업소와 연계해서 이들에게 레지던스(residence) 공간을 제공하고, 해운대와 연관성 있는 작품을 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이슈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해운대는 그런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도시에 관한 우수한 문화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지면 도시가 관광자원화 되고 가치가 올라간다는 겁니다. 하나의 문화가 만들어지면 해운대의 컬러와 상징이 자연스럽고...
     (1회 타종)
  다양하게 확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해 봅시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제243회 5분발언 - 최은영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43회 5분발언 - 최은영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