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 메뉴 열기
해운대야경

맑고푸른해운대21

맑고 푸른 해운대21이란?

『맑고 푸른 해운대21』의 추진 배경

18세기 산업혁명으로 과학기술 맹신에 따라 자연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산성비, 열대림 감소 등)으로 지구환경문제가 대두되어 범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1992년 6월 유엔환경개발위원회(리우회의)에서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리우선언'과 이선언의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담은 '의제21(Agenda21)'이 수립되었습니다.

'의제(Agenda)'란 앞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라는 뜻으로 'Agenda21'이란 『21세기의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과제』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의제21'의 제28장에 지구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명시하여 시민,기업,지방정부 세 주체가 지구환경을 생각하고, 행동의 기본이념인 『지구환경보전을 향해 각 지방의 특성을 고려한 생태학적 순환사회』를 강조한 바 이를 '지방의제21(Local Agenda21)'이라 합니다. 『맑고 푸른 해운대21』은 이러한 배경에서 해운대가 주민과 함께 추진하는 '지방의제21'이며 그 추진기구가 『맑고푸른해운대21 추진협의회』로서 구민·기업인, 행정(공무원) 3자 협력체적 성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쾌적하고 깨끗한 해운대환경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맑고 푸른 해운대21』의 실천과제 및 특징

우리나라는 지난 30년간 급격하게 도시화, 산업화의 성과를 거둔 반면 인구의 집중, 개발성장 위주, 물질만능주의 등으로 심각한 환경오염과 천연자원고갈의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우리구도 좌동신시가지 조성으로 인한 인구의 유입, 정보단지 건립, 지하철공사, 관광특구로서의 개발계획 등 짧은 기간내에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어 단기적인 개발효과를 위해 우리지역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미약했다 하겠습니다.

이에 우리구에서는 지난 '97년도 『해운대행정아젠다21』을 시작으로 2000년도 5월 「해운대구환경보전협의회」를 구성하고, 21C 맑고 푸른 해운대 조성을 위한 "환경선언문"과 "행동원칙 및 실천과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구의 『환경선언문』은 구민, 기업(업소), 단체, 행정 등 지역구성원 모두가 우리 지역의 환경보전 실천을 위한 행동원칙을 대내·외에 선포함으로 실천의지를 더욱 높이고, 맑고 푸른 21C의 환경도시로 가꾸어 가기 위한 목표를 정함입니다.『맑고푸른해운대21』행동원칙 및 실천과제는 관광특구인 우리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3개 분야로 나누었으며, 분야별로 5개 실천과제로 구성하여 전 구민이 참여할 수 있는 실천계획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자 환경위생과  임유숙
  • 문의처 051-749-4382
  • 최종수정일 2018-11-1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