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50회 5분발언 - 박성식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660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반여동 주차장 건설 촉구
날짜 2020-08-25

▶ 박성식의원
▶ 제250회 임시회 1차 본회의
▶ 2020. 8. 25


- 반여동 주차장 건설 촉구


  반갑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과 장성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순헌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반여2·3동에 지역구를 둔 박성식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반여3동 중앙 공영주차장의 조속한 건설과 반여2동의 시장 전용 주차장 건설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아시다시피 반여2·3동은 정책이주지라는 태생적 한계 탓에 노후 주택 밀집 등 열악한 주거 환경과 턱없이 부족한 생활 인프라 시설, 그리고 특히 심각한 주차난으로 이 마을에 터전을 잡고 오랜 기간 더불어 정을 나누며 살아오던 우리의 이웃들이 매년 수백 명씩 마을을 떠나가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반여3동 1602-5번지 일원 일신여객 부지에 지상 3층, 연면적 8,400㎡, 총 221면의 주차장을 내년 하반기까지 준공한다고 하니 주민의 가장 큰 숙원이 일정 부분 해결되는 것 같아 지역구 구의원으로서 매우 가슴 벅차고 기쁘기 그지없습니다.
  이런 주민 불편사항을 세심하게 헤아리고 보다 나은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항상 고민하며 해결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시는 홍순헌 구청장님의 과감하고 용기 있는 결단, 그리고 부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열정 넘치는 추진력에서 나온 결과물이라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반여2·3동 주민의 숙원사업인 본 주차장이 계획하신 기간 내에 하루빨리 완공될 수 있도록 준공까지 관심을 기울여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본 의원에게는 시급한 숙제가 또 하나 있습니다. 반여2동 전통시장 주변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장 전용 고객 주차장을 확보하여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반여2동 재래시장은 220개 이상의 점포를 가진 대형 전통시장이며 농수산물은 도매시장인 반여농수산물시장보다 가격이 싸고 신선해서 인근 반여1·3·4동은 물론 재송동에서까지 많이 찾아오십니다.
  그런데 주차장 시설이 전무하여 시장 내방객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200m 떨어진 곳에 있는 주거지 전용 주차장에서는 시장 내방객이 잠시 주차하는 것도 허용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간선도로변에 주차하다 보니 과태료를 물게 되어 값 싸고 질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는 전통시장을 이용하고 싶지만 방문할 수 없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소규모 주차장만 있어도 현재보다는 훨씬 더 많은 고객이 찾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본 의원이 우리 구내의 전통시장 주차장 현황을 파악해 보니 현재 좌동, 반송, 우동, 중동 등 4곳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재송한마음시장 주차장까지 완공되면 우리 반여지역을 제외한 전 권역에 시장 전용 주차장이 하나씩 조성되는 것입니다.
  자료를 조사하면서 본 의원에게는 또 하나의 충격적인 사실이 있었습니다. 최근 3년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리 구에서 추진했던 시설 현대화 사업, 주차환경개선 사업, 소규모 환경개선 사업으로 70억 원 정도가 집행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반여2동 전통시장은 CCTV 설치와 아케이드 누수 공사로 고작 2,000만 원 정도 투입된 것이 전부였습니다.
  지역 주민의 권익을 위해 앞장서야 하는 구의원으로서 이런 사실을 접하고 나니 제 부덕의 소치인 것 같아 정말 주민을 볼 면목이 없습니다.
  지금껏 우리 지역의 전통시장 주차장 조성에 대한 수많은 민원들이 왜 외면되었어야 하는지, 그리고 지역의 경제 활성화가 구정의 핵심 사업임에도 우리 지역의 전통시장...
     (1회 타종)
  활성화는 왜 관심 밖이었는지 그 이유가 정말 궁금합니다.
  구청장님, 우리 주민들의 생활터전인 반여2동 전통시장이 다시금 활력을 찾아 지역의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시장 전용 주차장을 하루빨리 조성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내년 8월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전통시장 주차장 환경개선 사업 공모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는 이미 늦었지만 차근차근 준비하셔서 내년 공모에는 꼭 우리 반여2동 전통시장 주차장 조성 사업을 공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
  또한 전용 주차장이 건립되기 전까지 임시적으로 낮 시간에 비어 있는 소규모 주거지 전용 주차장에 시장 방문객이 잠시 주차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우리 구의 밝은 미래가 보입니다. 항상 주류에서 벗어나 소외되기만 했던 우리 지역 주민의 간절한 열망을 한 번 더 살펴보시고 주민들에게 희망 있는 미래를 펼쳐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제250회 5분발언 - 박성식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50회 5분발언 - 박성식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