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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8회 5분발언 - 이상곤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869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센텀역에 KTX-이음 열차 정차를 바라며
날짜 2021-06-14

▶ 이상곤의원
▶ 제258회 정례회 1차 본회의
▶ 2021. 6. 14


- 센텀역에 KTX-이음 열차 정차를 바라며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 장성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미래도시 해운대 건설에 앞장서고 계시는 홍순헌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센텀역에 KTX 이음 열차 정차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게 된 재송2동 출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상곤 의원입니다.
  재송동에는 특이하게도 부산 원동역, 재송역, 센텀역 등 3개의 역이 있습니다. 그만큼 지리적으로 사통팔달 지역으로 서울 청량리역에서 신경주역까지 328.3km의 중앙선과 신경주역에서 부전역까지 107.8km 동해선의 중심 탑승역이 될 수 있는 곳인데 코레일은 센텀역 정차는 지하철이냐며 정차 계획을 거부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P/T 자료는 끝에 실음)
  KTX 이음은 전기로 움직이는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로서 2021년 1월 5일 중앙선 서울 청량리역에서 경북 안동역 구간 219.4km를 시작으로 첫 운행 중에 있으며, 향후 이 노선은 안동역에서 남쪽으로 내려와서 신경주역까지 연결되고 2022년 말까지는 울산 태화강역, 부전역 등 동해선으로 이어질 계획입니다.
(P/T 자료는 끝에 실음)
  만약 앞으로 센텀역에 KTX 이음 열차가 정차하면 접근성이 뛰어나 인근 수영구의 17만 6000여 명, 기장군의 17만 6000여 명, 연제구의 20만 6000여 명, 금정구의 22만 9000여 명, 동래구의 26만 8000여 명, 해운대구의 39만 9000여 명, 합계 145만 6000여 명으로서 부산 인구 336만 7000여 명의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밑에 보시면 비슷한 여건인 구포역은 오랫동안 경부선 정차역으로 이용되어 왔고 2004년 경부고속선 개통 이후 KTX 정차의 주요 역이지만 강서구의 14만여 명, 사상구의 21만여 명, 북구의 28만 3000여 명으로 부산광역시 인구의 18.8%에 불과하고 있습니다.
(P/T 자료는 끝에 실음)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동시 운행이 가능한 복선 쌍섬식 승강장을 갖춘 센텀역, 신해운역, 구포역의 일반 철도 일일 평균 이용객을 철도 통계연보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해 보면 센텀역은 하루 상·하행선 무궁화호 22회로 2016년 평균 634명에서 2019년 647명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신해운대역은 ITX 새마을호 4회, 무궁화호 30회, 하루 평균 이용객 수가 2016년 1799명에서 2019년 1159명으로 640명이 감소하고 있고 경부선 구포역은 KTX 16회, ITX 새마을호 4회, 무궁화호 50회 운행에 2016년 9829명에서 2019년 8783명으로 1046명이 감소하고 있으나 센텀역만이 무궁화호 상·하행선을 22회만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증가 추세에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변 인구수를 통한 수요 증가 요인과 최근 4년간 일반 철도 일일 평균 승객수를 보더라도 센텀역 정차는 주민에게 꼭 필요한 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승강장이 복선 상대식 승강장인데 비해 이 세 군데의 역은 복선 쌍섬식 승강장으로서 면적과 선로, 스크린 도어가 2배가 들어가는 구조로 충분히 KTX 이음 열차의 운행이 가능한데도 코레일에서는 많은 공사비를 들여놓고 센텀역에 KTX 이음 열차를 정차하지 않은 이유를 묻고 싶습니다.
  지난 3개월 동안 자료 분석과 현장답사를 통해서 보니 센텀역은 사통팔달 지역의 여건으로서 세 군데의 충분한 주차장이 완비되어 있고 벡스코와 1.4km, 해운대해수욕장과 4.7km의 위치 등 관광 해운대와 마이스 산업 활성화 등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센텀역으로서 고상홈과...
     (1회 타종)
저상홈까지 설치되어 있어 경부선 구포역보다 뛰어난 승강장입니다. 따라서 해운대구청은 수영구, 동래구, 금정구 등 인접 구청과 협의하여 센텀역에 KTX 이음 열차의 정차를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모든 KTX 이음 열차를 센텀역에 정차하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센텀역, 신해운대역을 교대로 정차 운행하여 원활한 수송과 편의를 동시에 충족하는 데 해운대구청이...
     (2회 타종)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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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
중심이 되어주실 것을 바랍니다.
  저의 제안과 재송동 주민들의 바람이 헛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코레일에 KTX 이음 열차의 센텀역 정차를 촉구하며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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