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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야경

전력위기

전력수급 경보단계별 국민 행동요령

1. 준비ㆍ관심ㆍ주의단계 - 예비전력 500만kW~300만kW

  • 산업체, 공공기관 등에서는 비상발전기 가동 시작 / 수요관리 실시
  • 시설물 관리자(전기안전관리자)는 전력상황 및 불시정전 가능성을 공지 / 비상발전기 가동 여부를 점검
(상황인식) 라디오,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해 전력상황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절약조치) 가정, 산업체, 빌딩 등에서는 불요불급한 전기사용을 자제합니다.
  • 겨울철에는 오전 10시~12시, 여름철에는 오후 2시~5시 사이 전기사용을 자제합니다.
  • 전기 냉난방기 가동을 최소화하여, 정부 지침에 정한 실내 온도(예시: 냉방 28℃ 이상, 난방 18℃ 이하)를 유지합니다.
  • 조명을 최소화하고, 전원 플러그를 뽑아 대기전력을 줄입니다.
  • 주체별로 전력소모가 많은 전기기기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 가정에서는 청소기, 세탁기, 다리미 등
    • 산업체에서는 생산시설(조업 스케쥴 조정 등)
    • 빌딩에서는 사무기기(PC, 팩스, 프린터 등)
(안전조치) 사전에 정전에 대비합니다.
  • 양초, 랜턴 등 정전시 비상조명기구를 준비합니다.
  • 시설물 관리자(전기안전관리자)의 안내를 청취합니다.
  • 비상구, 대피로 등을 사전에 확인합니다.

2. 경계ㆍ심각단계 - 예비전력 200만kW 이하

  • 전국적으로 민방위 재난경보(싸이렌) 가동 / TV, 라디오 등에 재난방송 실시
  • 비상절전 시행, 순환정전 준비 및 시행
  • 시설물 관리자(전기안전관리자)는 정전시 비상발전기 가동, 승강기 등 점검
  • 치안유지 강화, 신호등 비상전원 점검, 인명구조장비 준비
(상황인식) 재난경보, 재난방송을 청취하면서 전력상황을 예의주시합니다.
(절약조치) 1단계 행동요령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필수 조명과 전기기기를 제외한 나머지 시설의 가동을 중단합니다.
(안전조치) 급작스런 정전에 대비합니다.
  • 불시정전에 대비하여 엘리베이터 이용 등을 자제합니다.
  • 필요시 비상구, 대피로 등을 통해 미리 안전한 곳(적정 온도, 조명 등이 확보된 지역)으로 대피합니다.
  • 양식장, 수족관, 병원 등 정전시 피해가 예상되는 시설(사업장)은 사전에 예비전원을 확보하거나 불시정전에 대비합니다.
  • 양초, 랜턴 등 정전시 비상조명기구를 다시 한 번 점검합니다.
  • 신호등, 지하철 등 전기로 동작하는 시스템의 작동 불능시 경찰 등 안내자의 통제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3. 정전 발생시

가정에서 정전 발생시
  • 안내방송 및 유관기관의 안내에 따라 차분하게 행동합니다.
  • 아파트일 경우, 단지 내 선로 및 전기설비의 고장일 수 있으니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문의합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정전 발생시
  • 차분히 버튼벨을 눌러 관리사무소에 연락합니다.
  •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승강기번호 일곱 자리를 확인하여 119 상황실에 연락합니다. (위치추적이 가능하므로 구조 가능)
실내공연장ㆍ행사장에서 정전 발생시
  • 침착하게 비상조명이 점등될 때까지 제자리에서 기다리며 시설관리자 또는 행사주최자의 안내를 경청 합니다.
  • 장시간의 정전이 예상되어 대피할 때에는 안내에 따라 비상구에서 가까운 시민부터 천천히 대피합니다.

전력분야 정전시 국민행동요령

1. 불시 정전 사전대비 방법은

  • 불시 정전에 대비 가정 내 손전등, 비상식 음료, 휴대용 라디오 등을 사전에 준비해 둡시다.
  • 전기기기(전열기, 난방기, 에어컨 등)의 과부하 사용은 정전과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동시 사용을 자제하고 별도의 전용회로를 구성 또는 전용콘센트를 사용합시다.
  • 컴퓨터 등 정밀기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를 설치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경보기 등 정전을 감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정전신고와 전기상담은 국번 없이 123(한국전력공사 콜센터), 구조요청은 119 입니다.

관리실에 정전됨을 알리는 이미지

2. 불시 정전 때는

우리 집만 정전이 된 때는
  • 정전이 되면 플러그를 뽑고 스위치를 꺼두며 옥내 주택용 분전반의 누전차단기 또는 개폐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시다.
  • 옥내 전기설비에 이상이 있으면 전기공사업체에 의뢰 수리합시다.
  • 옥내 전기설비에 특별한 이상이 없을 때에는 한전에 연락합니다.
이웃집과 같이 정전이 된 때는
  • 대부분 한전 선로 고장인 경우로 신속히 복구되나, 사고의 유형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가 있으므로 동요하지 말고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아파트는 단지 내 선로 및 전기설비의 고장일 수 있으니 관리사무소에 연락합니다.
엘리베이터 내에서 정전이 된 때는
  • 정전 등으로 조명이 꺼지면 당황하지 말고 인터폰으로 연락합시다.
  • 정전으로 운행이 정지되면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하고 임의 탈출을 시도하지 맙시다.

*엘리베이터 정전시 구조요청은 119 입니다.

3. 불시 정전 때는

  • 전기가 재공급되면 가전제품 하나하나마다 플러그를 순서대로 꽂습니다.
  • 시간간격을 조금씩 두고 실시하는 것이 과전류에 의한 손상방지가 가능합니다.
  • 냉동식품을 점검합시다
  • 식품이 얼어있는 상태라면 재냉동이 가능하지만 고기 등의 빛깔이 변했거나 냄새가 난다고 판단되면 바로 버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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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자 재난안전과  박미서
  • 문의처 051-749-4647
  • 최종수정일 2023-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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