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72회 5분발언-유점자 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195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장산 와우산(臥牛山) 뒷간 이야기
날짜 2023-06-21

▶ 유점자 의원

▶ 제272회 정례회 2차 본회의

▶ 2023. 6. 21.

 

- 장산 와우산(臥牛山) 뒷간 이야기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유점자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장산 와우산 뒷간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해서 와우산 여가 녹지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공중화장실 설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사회는 워라벨과 삶의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가 일상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지향하는 구민들에게는 여가 녹지 공간을 활용해 건강한 신체 활동뿐만 아니라 정신적 피로감의 완화 등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무엇보다 필요한 곳일 것입니다.
 
인근의 대천공원 삼림욕장에는 화장실이 6군데나 설치되어 있으나 송정옛길, 와우산에는 단 한 군데도 없습니다. 우리 구는 2022년 국토교통부로부터 지원받은 국비 10억 원 등을 투입해 해운대 그린시티 와우산에 여가 녹지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이 공간은 지역 주민들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도시형 여가 녹지 공간으로 기존의 산책로를 활용하여 이용 편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공유정원, 흔적마당, 이야기 놀이정원 등 다양한 테마 휴게 등 숲이 가지는 가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만든 녹지 공간입니다.
 
최근에는 그린시티 인근 주민과 장산을 찾는 많은 시민들이 새롭게 조성된 여가 녹지 공간을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내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생태체험 현장으로 활용해 자연 속에서의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구민들이 방문함에도 불구하고 와우산의 화장실 편의시설에 대한 불편사항은 지속적으로 건의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와우산의 여가 녹지 공간이 산에 조성되다 보니 지역의 특성과 환경 등 주변의 여건에 따라 오수관로 및 상·하수관로의 연결이 어렵고 자연 취수로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곳을 찾기가 어려워 공중화장실 조성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많은 주민이 찾는 이 와우산에 공중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없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국민의 편익 증진 및 위생 수준 향상 및 안전한 사용 환경 조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중이 이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 등의 설치·지정 및 관리에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하며...’, 이렇게 되어 있고 제5조에는 ‘구청장은 관할 구역의 공중화장실 설치 등 화장실 수급에 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위와 같은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무방류 순환 수세식 화장실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자체 여과 처리 공법을 이용하여 분뇨·오수에 포함된 유기 물질, 유해성 물질 등을 분해하고 소멸 처리하여 고도로 정화 처리된 물을 수세식 변기의 세정수로 순환하여 재사용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공법을 적용하면 오수관로 및 상수관로의 연결이 불필요하고 물을 사용하지 않는 화장실로 세면대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와우산을 이용하는 주민에게 기본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생리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입니다. 갑자기 급한 생리적 상황이 발생되면 상당히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세심하고 적극적인 작은 정책들이 구민들에게 더 와 닿는 밀착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접근의 용이성, 청결성,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누가 언제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중화장실을 설치하여 주십시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제272회 5분발언-유점자 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72회 5분발언-유점자 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