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75회 5분발언-박성식 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123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반여2·3동 교통 혼잡, 조속한 해결을!
날짜 2023-11-08

▷ 박성식 의원

▷ 제275회 정례회 1차 본회의

▷ 2023.11.08.

 

- 반여2·3동 교통 혼잡, 조속한 해결을! 

 

심윤정 의장님, 김백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김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반여2·3동, 재송2동 박성식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동맥경화와 같이 답답하고 갑갑한 반여2동과 반여3동을 잇는 도로의 교통 혼잡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도로는 사람이나 차량이 이동하는 통로이며, 보통 사람이 다니는 길은 인도, 차량이 다니는 길은 도로라고 합니다. 주민들은 출퇴근이나 통학, 개인적인 용무 등 자신의 목적을 위해 버스와 택시 같은 대중교통과 자가용, 승합차 등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신속하고 최대한 빠르게 자신의 목적지까지 도착하기를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로에 다니는 교통수단들이 막힘없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신호 체계, 사고 발생, 불법 주정차 등에 따라 도로에 정체가 발생하면 주민들은 고통받습니다. 

 

제 지역구에는 도로명 ‘재반로’라고 불리는 도로가 있습니다. 이 도로는 재송동에서 시작해 반여2~3동을 지나 인지중학교까지 왕복 4차선으로 되어 있으며, 대중교통수단과 차량 등이 가장 많이 다니는 교통의 요충지이자 중심축입니다. 하지만 이곳을 지날 때마다 눈살을 찌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 도로 양쪽 끝 차선을 노상주차장으로 활용하여 인근 주택가나 상가들의 차량이 주정차하고 있어 왕복 4차선 도로가 2차선만 활용해 도로가 항상 정체되어 답답합니다. 

 

2023년 8월 기준 우리 구 자동차 등록대수는 총 18만 1269대이며, 총 주차장 수는 4243개소, 주차면은 20만 7552면에 이릅니다. 산술적으로 자동차 등록대수에 비해 주차면수가 더 확보되어 있습니다. 사실 요즘은 가정 내 성인 이상인 가구 구성원마다 차량을 보유하는 등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내 주정차 여건은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소규모 주택가가 몰려있는 반여 2동과 반여3동의 특성상 주차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것 또한 사실입니다. 

 

반여2~3동 지역 곳곳에는 제1공영주차장을 포함하여 총 6개의 노상주차장과 반여도서관 앞 주거지 전용 주차장을 포함하여 총 6개의 주거지 주차장 등 총 58개의 공영주차장과 2개의 민영주차장, 그리고 129개의 부설주차장이 있으며, 주차면수는 총 3546면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영주차장에서 근무하는 관계자에 따르면 공영주차장 활용 빈도, 즉 전체 주차장 면수 대비 주차된 면수를 확인한 결과 주차장에 따라 편차는 있겠지만 80% 정도는 활용하고 있으며 20% 정도의 여유가 있다고 합니다. 주차면의 여유가 있는데 주차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를 물어보니 주차장과 집과의 거리, 주차 요금 발생에 따라 길가에 주차를 한다고 합니다. 

 

우리 구의 주차난 불균형 문제는 주거지역 주차공간이 부족한 것 이외에 불법 주정차가 만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여2동과 반여3동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구는 반여2・3동 도시재생지원센터 인근에 226면의 주차를 할 수 있는 반여3동 중앙 공영주차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곧 완공됩니다. 이렇게 되면 반여2~3동의 공영주차장 면수는 더 확보됩니다. 반여2~3동을 오고 가는 재반로 도로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는 재반로에 있는 노상주차장을 없애고 차량들이 인근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왕복 4차선의 도로가 제 기능을 하여 교통 통행 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이며, 주민들의 교통 만족도가 더욱 높아져 삶의 질이 좋아질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의 협조가 무엇보다 필요할 것입니다. 새로운 공영주차장 완공을 앞두고 있는 만큼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에게 주정차 문제에 따른 통행 인식을 개선하고 공영주차장 이용 안내를 위한 홍보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주택가 이면도로 주차구획 확충, 거주자 우선주차제, 차고지 증명제 등 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부족한 주차공간 부족 문제에 대한 노력이 헛되지 않고 주민들의 주차 수요에 맞게 교통정책을 다각적으로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의원은 주차 공정성 확립과 우리 구의 주차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행정의 변화를 촉구하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제275회 5분발언-박성식 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75회 5분발언-박성식 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