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76회 5분발언-박지해 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186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센텀2지구 주거타운 전락!? 진정한 도시첨단산업단지로!
날짜 2023-12-27

- 박지해 의원

- 제27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 2023.12.27.

 

- 센텀2지구 주거타운 전락!? 진정한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사랑하는 해운대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심윤정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반여1·4동 구의원 박지해입니다. 5분자유발언을 통해 센텀2지구의 주거단지 변질을 막기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센텀2지구는 해운대구 내 동서 균형 발전을 위하여 여·야 정치권과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성과물입니다.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4차례나 심의 유보된 뒤 2022년 3월 조건부 의결을 받았습니다. 같은 해 12월, 윤준호 당시 국회의원께서 그린벨트 해제를 이끌어냈습니다. 그린벨트 해제로 센텀2지구가 도시첨단산업단지로서 성공작이 될 초석을 만들었음에도 3년이나 센텀2지구는 표류하고 있습니다. 3년간 부지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반여농산물도매시장, 석대화훼단지, 풍산금속 이전은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교통 혼잡 해소 필수 조건인 해운대터널과 반송터널도 제자리걸음입니다.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가 지방공기업평가원에 의뢰한 연구용역 센텀2지구 사업 타당성 및 재원 조달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진입도로 3개소 없이 센텀2지구 조성 시 출퇴근 시간 때 교통 서비스 수준은 F까지 추락합니다. 

 

부산시가 1990년대 지식·정보통신·방송·영상·국제 비즈니스·문화의 미래형 첨단산업단지를 내건 센텀시티는 주거용 고층건물 36개 동과 신세계·롯데백화점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산업시설 용지가 17.9%에 불과한 이름만 첨단산업단지인 주거 단지 센텀시티의 교훈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법 개정으로 2007년 10월 이후 산업시설 용지 40% 이상 조성이 의무화되었다고 제2의 센텀시티가 되지 말란 법이 있을까요? 

 

2016년, 부산시장이 시의회에 제출한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 동의안에서 확인한 토지이용계획안입니다. 반여동으로 이어지는 풍산금속 사택 인근은 상업시설, 첨단산업단지의 중심부는 산업시설로 계획되었으며, 주거시설은 석대역 인근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2021년, 도심융합특구 지정으로 산업단지 내 주거 단지 배치 여지가 생겼고 2022년,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계획 승인 고시를 통해 풍산금속 사택과 인근 지역을 공동주택 배치가 가능한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했습니다. 첨단산업단지 중심부에 30층 높이의 공동주택과 오피스텔의 배치가 가능해져 주거 단지로 변질될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도시첨단산업단지 내부는 첨단산업에 집중하고 주거지역은 외곽지역인 반여·반송에 조성되어야 합니다. 센텀2지구 성공을 위해 직장인, 청년, 지역 주민이 거주할 임대주택 배치를 위한 특별법 제정으로 뒷받침해야 합니다. 또한 부산광역시와 해운대구청은 도시첨단산업단지 내부에 투기 목적으로 토지매입 후 부동산 양도 이익을 노리는 투기꾼 세력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 마련도 해주십시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제276회 5분발언-박지해 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76회 5분발언-박지해 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