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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6회 5분발언-이상곤 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129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센텀 KTX-이음 열차 정차를 촉구하며
날짜 2023-12-27

- 이상곤 의원

- 제27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 2023.12.27.​

 

- 센텀 KTX-이음 열차 정차를 촉구하며 

 

존경하고 사랑하는 해운대구민 여러분, 주민을 위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심윤정 의장님과 김백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보다 살기 좋은 해운대구 건설을 위해 불철주야[不撤晝夜] 애쓰시는 김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재송1동, 이상곤 의원입니다. 

 

먼저 38만 해운대구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 한 해 많은 어려운 여건 하에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다가오는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에는 뜻하는 모두가 이루어지시길 기원하며 센텀역 KTX-이음 열차 정차 촉구 및 센텀역에 왜 KTX-이음 열차가 정차해야 하는지에 대한 5분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해운대구의 성장을 견인하는 관광도시를 위해서는 사통팔달[四通八達] 교통의 외부 연결망 확충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센텀역 KTX-이음 열차의 정차는 구민의 생활권역 확대뿐만 아니라 기업의 원활한 경제활동, 동서 균형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KTX-이음 열차는 부전역에서 신경주역까지 107.8km의 동해선과 서울 청량리역에서 신경주역까지 328.3km의 중앙선이 연결되는 노선으로 영천과 안동 구간의 공사가 완료되는 2024년 말에 개통을 하는 저탄소 친환경 고속 열차입니다. 

 

센텀역에 KTX-이음 열차가 정차하면 접근성이 뛰어나서 인근 수영구의 17만 4000명, 기장군 17만 9000명, 연제구 20만 3000명, 금정구 21만 6000명, 동래구 27만 1000명, 해운대구 38만 1000명, 합계 142만 7000명과 부산 인구 329만 8000명 즉, 43%를 차지하는 동부산권 지역 중심입니다. 이러한 센텀역 주변 인프라를 살펴보면 해운대구 신청사와 460m, 벡스코와 1.4km, 해운대해수욕장과 4.7km, 제2센텀단지와 5.1km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 해운대 및 마이스(MICE) 산업, 경제 활성화에 최적의 확장성을 갖춘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가 각 역들의 선로 상태를 살펴보니 대부분의 승강장이 복선상대식 승강장인데 비해 센텀역, 신해운대역, 구포역, 이 3개 역은 복선쌍섬식 승강장으로서 면적과, 선로, 스크린도어 등의 장치와 저상홈과 고상홈까지 설치되어 있어 다른 어떤 역보다 뛰어난 승강장으로서 충분히 KTX-이음 열차의 운행 여건을 갖추고 있는데도 코레일에서 이렇게 많은 공사비를 들여놓고 센텀역에 KTX-이음 열차 정차를 결정하지 않는 이유를 묻고 싶습니다. 시설비를 투자해 놓고 활용하지 않으면 감사원의 감사 대상이 아니겠습니까? 

 

주차장면도 살펴보면 현재 161개 면이 사용 중이고 추가 100개의 주차면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는 2021년부터 주민간담회, 센텀역 앞에서 수시로 1인 시위 그리고 작년과 지난 12월 13일에도 새벽 4시에 출발해서 코레일 본사 앞에서 1인 시위, 코레일 직원과의 현장 면담, 국회 앞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운대구청은 미래형 교통 체계를 위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수영구, 동래구, 금정구 등 인접 구청과 TF팀을 구성하여 센텀역에 KTX-이음 열차 정차를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모든 KTX-이음 열차를 센텀역에 정차하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센텀역, 신해운대역을... (1회 타종) 교대로 정차 운행하여 미래 혁신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고 동부산권 철도 이용객의 편의성 도모와 교통난 해소 및 관광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충족하는 데 해운대구청이 중심이 되어 나서주실 것을 꼭 부탁드립니다. 

 

저의 제안과 재송동 주민의 바람이 헛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코레일에 KTX-이음 열차의 센텀역 정차를 촉구하며,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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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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