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운대구청 로고 해운대구의회

주 메뉴 열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58회 5분발언 - 임말숙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77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스마트를 입자
날짜 2021-06-14

▶ 임말숙의원
▶ 제258회 정례회 1차 본회의
▶ 2021. 6. 14


- 스마트를 입자


  스마트를 입자를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게 된 좌1·3·4동 임말숙 의원입니다.
  학교, 병원, 대형마트, 영화관 등의 편의시설과 공원, 하수처리장 등의 생활시설을 갖췄으며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좌동 신시가지... 준공 25년이 지나감에 따라 아파트를 비롯해 각종 생활 시설의 노후가 심화되고 대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좌동 신시가지는 명칭 공모를 통해 그린시티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었고 이제 그린시티 리모델링을 통해 다시 태어나려고 하는 중입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비접촉의 시대가 앞당겨지고 스마트함이 일상화되고 있는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는 스마트 시대에 대한 행동을 더 이상 미루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P/T 자료는 끝에 실음)
  이것은 경기도 부천시에서 지난 3월 공동주택에 현관문 자동 열림 시스템을 무료로 설치해 준다는 안내 공문입니다. 이 공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경기도 부천시에서는 예산 한 푼 쓰지 않고도 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발 빠르게 비대면 출입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공동주택의 언택트(untact)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서울 구로구와 동작구는 국토교통부 사업에 선정되어 똑똑한 가로등이라고 하는, 즉 전기차 충전기와 CCTV, 가로등, 그리고 미세먼지 안내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단 하나의 폴로 완성시키는 스마트 폴과 스마트 신호등에 정보통신 기술을 결합하여 주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서비스를 실생활에 도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립공원을 추진하고 있는 장산과 대천공원에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주민의 안전이라고 보면 CCTV와 가로등이 접목된 스마트 폴 도입을 검토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장산과 대천공원 내 공공 화장실의 온도와 습도, 흡연, 악취 등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사물 인터넷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주민 안전과 생활에 밀접한 시스템 도입은 금상첨화[錦上添花]가 될 것입니다.
  주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천변의 악취와 수질을 측정하는 스마트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도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도시 전체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사물 인터넷 시스템 구축도 속도를 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주민들을 대표하는 의회가 먼저 나서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해 왔고 그 일환으로 전국 최초로 지방의회 대응전략 연구모임을 만들어 2년 동안 공부하면서 고민해 왔고 연계하여 이번 정례회에 스마트 시티 리빙랩 연구회를 만들어 스마트 의회에 이어서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주민의 삶에 하나씩 자연스럽게 녹여내 피부에 와 닿는 4차 산업혁명이 우리 해운대구에서 일어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 때문입니다.
  지난 3월 지방의회 혁신전략에 대한 용역보고를 통해 보고드린 것처럼 의회가 주민들과 언제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1인 방송실을 갖춘 언택트 회의실을 구축할 것을 의장님과 의원님들에게 다시 한 번 제안합니다.
  의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변화들이 해운대구 그린시티 내에서도 빠른 시간 내에 일어날 수 있도록 하나씩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4차 산업의 물결이 지역 내에서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도록 초연결, 초지능을 통해 형성될 수 있는 핵심 기술들을 연결하고 협력하여 도시 전체를 바꿀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도시의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측해 스마트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해운대구는 관광 도시이기도 하고 주민들의 자부심이 가장 높은 도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 어느 지역보다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 문화를 수용하는 힘이 큰 지역이므로 집행부는 스마트 도시 구축의 빠른 전환을 위해 이제는 적극적으로 나서야 됩니다.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과 장성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순헌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해운대구 주민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받아들일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1회 타종)
  집행부와 의회가 스마트 도시 구축을 위해 더 이상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기를 당부드리면서 스마트를 입자, 5분자유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제258회 5분발언 - 임말숙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58회 5분발언 - 임말숙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