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운대구청 로고 해운대구의회

주 메뉴 열기

의정동영상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제259회 5분발언 - 조영진의원

의정동영상 게시판 게시물 상세 정보
작성자 의회사무국 조회수 55
구분 5분자유발언
주제 수영강시민공원 관리...이대로 좋은가?
날짜 2021-09-01

▶ 조영진의원
▶ 제25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 2021. 9. 1


- 수영강시민공원 관리...이대로 좋은가?


  존경하는 이명원 의장님과 장성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평소 구정 업무에 늘 노고가 많으신 홍순헌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해운대구의회 반여1·4동 지역 조영진 의원입니다.
  수영강은 기장군과 해운대구, 수영구를 흐르는 강으로서 기장군 정관읍 용현산에서 발원, 회동수원지에 이르러 하운대구 반여동을 거쳐 재송동에서 온천천과 합류해 수영만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총 길이 28.6km로 부산에서는 낙동강 다음으로 긴 강입니다.
  수영강은 잘 아시다시피 2020년 1월 1일 자로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으로 승격, 국토부 소관 국토관리청에서 해운대구청으로 위탁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 승격 후 관리 실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2019년 예산은 8억 3400만 원으로 녹지 및 시설물 관리 사업비로 예산 집행이 되었으며, 국가하천으로 승격 후 2020년 예산은 3억 3500만 원, 2021년 예산은 3억 5500만 원으로 약 5억 원의 예산이 감소해 무려 약 140%의 예산이 감액되었으며, 주민들은 국가하천으로 승격되면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하여 수영강 시민공원이 더 잘 관리될 것으로 믿었으나 오히려 예산까지 감액,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것은 집행부의 무관심에서 비롯한 결과가 아닐까요? 지역 의원으로서 심히 유감을 표합니다.
  2019년 지방하천 시 사업 집행내역은 수영강 시민공원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정비, 꽃길 조성 사업 및 녹지대 초화 사업, 운동기구 정비 및 농구장 정비, 풀베기 공사 및 수목 전정공사 등에 대한 예산 집행,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공중화장실 신축 공사, 어린이 안전 체험장 노후 바닥 공사 등 예산 집행으로 인한 주민들의 편의 제공으로 아주 좋은 반응들이었습니다.
  본 의원은 도보로 약 2시간 30분에 걸쳐 현지답사를 했습니다. 원동교 아래쪽은 비교적 관리 실태가 양호한 편이었으나 원동교와 동천교 사이, 즉 반여1·4동 지역의 수영강 시민공원의 관리 실태는 그야말로 엉망이었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큰 태풍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관리 실태가 너무 엉망입니다. 수영강 어귀의 갈대풀을 제외하고서도 무려 1.5m 이상의 잡초가 너무 무성하여 수영강변의 관리가 전혀 안 되고 있는 실정이며, 주요 민원사항으로는 수초 제거, 화단 관리 및 꽃길 조성, 각종 운동시설 보강, 보행로 자전거도로 탄성포장 등 하루 빨리 보강 조치를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원활한 수영강 시민공원 관리에 대한 대안으로는 첫째, 국비 예산 확보입니다.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만큼 집행부서에서는 다음 달부터 진행될 내년도 예산 수립부터 중앙부처와의 협의, 내년도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체계적인 관리 계획과 그 계획에 따른 집행입니다.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월별, 계절별 계획 수립, 화단 조성, 운동시설 보완 및 보강, 수초 벌채작업, 교량 하부 조명 설치로 주민 생활 확보에 체계적인 관리를 요망합니다.
  셋째는 집행부의 관심입니다. 국가하천 승격으로 업무 부서의 이관은 도시관리과에서 하시더라도 직원 2명이 해운대구 내의 전 하천을 관리하기는 업무상 한계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관리 직원 충원 검토도 요망합니다.
  시대의 흐름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자연 환경을 우선시하고 힐링할 수 있는 주민들의 건강으로 가고 있습니다. 우리 해운대구는 산과 바다와 강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을 가진 배산임수 지역입니다. 그야말로 수영강 시민공원은 장산과 옥봉산을 사이에 두고 흐르며 숭어 떼가 떼지어 다니는 자연의 보배로 주민과 함께 같이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주민들의 이용에 최소한의 불편이 없도록 요청드리며 이만 5분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제259회 5분발언 - 조영진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59회 5분발언 - 조영진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
===DOM_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