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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마루

전문 및 공통이행기준

구 본청 소관

전문

우리 해운대구 전 공무원은 모든 고객이 최상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이 감동하는 행정을 구현하고,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서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자상한 말씨,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신속ㆍ정확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서비스가 향상되도록 지속적인 평가와 함께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공표하고 개선 및 장려해 나가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구(區)본청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구청 1층 로비에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고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이름, 담당업무,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상냥한 목소리와 웃는 얼굴로 첫 인사와 함께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중에는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을 처리하고 업무 대행자가 처리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으며, 고객이 담당자와 통화를 원할 때에는 담당자가 돌아온 후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셔서 필요하신 경우, 구청 민원실에 휠체어를 비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민원안내 도우미가 도와드리겠으며, 먼저 오신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시력이 좋지 않거나 글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구청 민원실에 돋보기를 비치하고, 민원안내 도우미가 써 드릴 수 있는 민원 서류는 대신 써 드리겠습니다.
      • 구청 민원실에 급한 사무를 보실 수 있도록 컴퓨터, 프린트, 휴대폰 충전대 등을 설치하여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유아를 동반한 분을 위하여 구청 민원실에 아가방을 설치하여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토ㆍ일요일 또는 휴일에도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도록 구청 내에 무인 발급기를 설치하여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첫인사와 함께 친절히 응대하겠으며,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담당자 직통전화 바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화를 원하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사유와 통화가능 시간을 안내하고, 부탁할 말씀이 있으실 경우 기재하여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민원은 도착 즉시, 인터넷 민원은 매일 확인하여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전자정부단일창구 (www.minwon.go.kr) 및 해운대구전자민원창구 (http://haeundae.go.kr)를 통해 민원을 신청하시면 내부 처리절차를 거쳐 우편, 방문수령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공무원의 잘못된 행정처리 또는 불친절로 인해 재방문등 불편을 초래하였을 시,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다음과 같이 보상하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사무처리가 처리기일보다 늦게 처리된 경우 1일 지연 시 10,000원 상당의 상품권, 1일 초과 시 마다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추가하여 보상하겠습니다.
    • 행정착오로 우리 구청을 재 방문 시는 5,000원 상당의 상품권을 보상하겠습니다.
  • 지연 처리된 민원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검토하여 3일 이내에 처리기한을 산정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 신청이나 문의에 대해 정당한 사유 없이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끼친 직원에 대해서는 친절서비스 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ㆍ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방문,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 해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으며, 7일이 초과될 경우에는 중간 처리 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최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및 민원접수 창구】
    • 우편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2로 11(중1동 1378-95) 민원여권과
    • 해운대구청 인터넷 ⇒ http://www.haeundae.go.kr
서비스명, 담당부서, 사용방법 순으로 구성된 민원 접수 방법 설명표
서 비 스 명 담당부서 사 용 방 법
부조리신고센터 감사담당관 Home → 참여→ 신고 → 고충민원
친절 · 불친절 신고 민원여권과 Home → 참여 → 신고 → 친절/불친절공무원
구민의소리 행정지원과 Home → 해운대구 구청장실 → 구민소통광장
전자민원안내 및 신청 민원여권과 Home → 참여 → 온라인 민원신청 → 해운대전자민원창구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해운대구신문 및 우리 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haeundae.go.kr) 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이행기준 달성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은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해운대구 전 직원은 고객 여러분께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우리 공무원들이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고 불만족 사항은 개선하는 차원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우편,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하여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최선의 봉사자세로 고객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친절 공무원을 추천해 주시면 모범 공무원으로 선정하여 파급토록 하고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법규, 제도상이나 주민다수의 공익을 위해 민원인의 요구가 반영되지 못할 때는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저희가 고객여러분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만큼 고객여러분께서도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고객 여러분의 따뜻한 말 한마디는 저희로 하여금 더욱 애정을 가지고 근무에 임하게 합니다.
  • 구청사는 우리 모두의 건물입니다. 이용하실 때는 공중도덕을 지켜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시고, 각종 시설물과 행정장비 등은 내 집 물건 같이 아끼고 절약하여 사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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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자 행정지원과  이채린
  • 문의처 051-749-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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